닫기닫기

환경보건포털  EHTIS 대국민

전체메뉴 닫기
주제별 환경보건
환경보건 정의
환경보건 알아보기
환경유해인자&질환
환경보건 사고사례
알기쉬운 환경보건
생활속 화학물질
유관기관 사이트안내
생활과 환경보건
지역과 환경보건
어린이와 환경보건
제품과 환경보건
환경보건동향
교육홍보자료
환경보건 정책 소개
국민환경보건 기초조사
어린이환경보건 출생코호트
환경보건센터
환경보건 피해구제
환경성질환 예방관리센터
환경보건 지원사업
환경보건법령
보도설명
알림소통
공지사항
온라인문의
FAQ
행사/일정
시스템소개
시스템 소개
이용정책
사이트맵
실내공기질이란?
실내공기오염 물질이란?
실내공기질이란?

실내공기질이란 실내환경 재실자의 건강과 쾌적함 등에 영향을 주는 공기의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 건축물 내부의 공기 상태라고 간략히 말할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자동차, 비행기, 기차 등의 내부 공기 상태도 실내 공기질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근로자가 일하는 작업장의 작업환경도 포함됩니다.

실내공기질의 관리
우리나라는 다중이용시설, 신축되는 1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및 대중교통차량의 실내공기질을 유지·관리함으로써 그 시설을 이용하는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환경상 위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실내공기질 관리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실내공기질 관리법」에서는 실내공기질 관리대상을 다중이용시설, 공동주택, 대중교통차량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각각의 관리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중이용시설이란?
지하역사와 지하도 상가, 터미널, 박물관, 전시관, 도서관, 종합병원, 영화관 등 불특정 다수인이 이용하는 시설로 「실내공기질관리법」에서는 24개 시설군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다중이용시설 - 영화관, 도서관, 쇼핑센터, 터미널, 음식점, 학원, 병원
공동주택이란?
공동주택이란 대지 및 건물의 벽·복도·계단 기타 설비 등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각 세대가 하나의 건축물 안에 있으며, 그 세대들이 각각 독립된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구조로 된 주택을 말합니다. 공동주택은 100세대 이상의 아파트, 연립주택 및 다세대주택, 기숙사로 나뉩니다. 「실내공기질관리법」에서 신축공통주택이라 함은 100세대 이상의 규모의 공동주택이 건축된 후, 거주자가 아직 입주하지 않은 주택을 말합니다.
공동주택 - 아파트, 연립주택, 기숙사
대중교통차량이란?
대중교통차량이란 불특정인을 운송하는데 이용되는 차량을 말합니다. 대중교통차량은 도시철도, 철도, 시외버스 등으로 나뉩니다.
환경보건포털  EHTIS
(우) 03367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15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홈페이지 관련 문의)02-2284-1817, (기술 문의) 02-2284-1478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Copyright © KEIT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