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공기오염물질이 인체 미치는 영향을 알아봅니다.
아래 유해인자를 선택하면 실내공간에 발생원인과
우리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천식, 호흡곤란, 혈액 내 염증반응, 심혈관계질환 등을 유발하거나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호흡 및 피부를 통해 인체로 유입되며, 흡입 시 독성이 강합니다. 주요 급성영향은 눈, 코, 목의 자극이며, 고농도에서는 기침, 가슴통증, 숨가쁨, 기관지염 등을 유발합니다. 만성적 영향으로 발생 혹은 악화될 수 있는 질환은 만성 호흡기질환 폐렴, 기관지염, 천식 등의 알레르기질환이 대표적 입니다.
호흡을 통해 약 50%가 인체에 흡수되며, 흡수된 후 주로 지방조직에 분포합니다. 급성 중독시 마취증상, 호흡곤란, 불규칙한 맥박 등이 발생하거나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만성 중독 시 간장장애, 빈혈, 백혈병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호흡을 통해 흡수된 톨루엔은 주로 지방세포, 부신, 신장, 간, 뇌에 분포합니다. 피부, 눈, 목 등을 자극하며, 두통, 현기증, 피로 등을 일으킵니다. 고농도 노출 시 마비상태에 빠지고 의식을 상실하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고농도 자일렌을 흡입할 경우, 현기증, 비틀거림, 졸림, 감각상실 등이 나타나고, 폐부종, 식욕감퇴, 멀미, 구토, 복부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단기간 노출 시에는 눈, 피부, 코, 호흡기에 자극을 주며 고농도에서는 졸리거나 혼수상태를 유발합니다. 또한 장기간 노출 시 신경, 신장, 폐, 간에 영향을 미칩니다.
주요 인체노출 경로는 호흡을 통한 노출이며, 실내 주된 오염원은 담배연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기간 노출 시 눈과 목에 자극을 주며, 장기간 노출 시 현기증을 유발합니다.
주요 증상은 두통, 메스꺼움, 졸음, 현기증, 방향감각 상실 등이며, 고농도 중독 시 의식을 잃거나 뇌조직과 신경계통에 영향을 미치며, 심각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만성적 영향으로는 성장장애, 만성 호흡기질환 폐렴, 기관지염, 천식 등이 대표적입니다.
실내에서는 주로 인간의 호흡에 의해 생성되며, 농도 증가 시 호흡에 필요한 산소의 양이 부족하게 되어 졸음을 느끼거나 두통 및 현기증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자극성 냄새의 적갈색 기체로 고농도로 존재할 경우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을 일으킵니다. 호흡을 통한 유입 시 폐포까지 도달하여 헤모글로빈의 산소운반 능력을 저하시키고 수 시간 내에 호흡곤란을 수반한 폐수종 염증을 유발합니다.
무색무취의 자연방사능 물질로, 폐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질환, 피부 및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며, 일부는 전염성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