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닫기

헤더 로고

건강에 미치는 영향
생활 속 화학제품은 우리 몸에 어떤 경로로 영향을 줄까요?
  • 코 (흡입)
    호흡을 통해 공기와 함께 체내로 들어오는 경로
    휘발성을 가지고 있는 화학제품이 많습니다. 향수나 방향제같이 향이 목적인 제품도 있고, 접착제에도 휘발성 용매가 사용됩니다.
    살충제 같이 일부러 공중에 분사하거나 열을 가해 공기 중에 배출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호흡을 통해 인체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 입 (경구)
    음식물 등 입을 통하여 체내에 들어오는 경로
    식품포장, 농약 등 음식물과 접촉된 제품을 통해 직접 화학물질이 섭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아이들은 손에 잡히는 물건을 입에 넣는 습관도 있고, 이것저것 만지면서 손에 묻은 화학물질들이 다시 입으로 전달되기도 합니다.
  • 피부 (경피)
    눈이나 피부 등을 통하여 체내로 들어오는 경로
    화장품이나 샴푸 등 세정 용품은 피부에 직접 사용하면서 자극을 주기도 하며, 피부 호흡이나 세포의 삼투압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체내로 흡수될 수 있습니다.
    섬유세제나 유연제가 옷에 남아있을 경우도 피부에 접촉되면서 인체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생활화학제품의 화학물질은 우리 몸에 어떤 영항을 줄까요?
유해한 화학물질에 노출되면 알레르기, 호흡기질환, 암, 호르몬 장애, 임신장애 등 다양한 건강영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살충제, 향수, 세정용품, 위생제품, 화장품 등에서 배출되는 여러 화학물질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피로, 두통, 어지러움, 졸림과 피로, 감기와 같은 증상, 불규칙하거나 빠른 심장 박동 등의 복합화학물질과민증도 화학물질에 의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 밖에도 내분비계 교란물질로 분류되는 화학물질들은 비품, 공기, 피부 등으로 인체에 노출되어 우리 인체의 내분비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생식기관의 발달과 비만, 당뇨병, 심혈관질환 등의 만성질환 에 영향을 미칩니다.

출처 및 참고문헌
  • 환경부, (2012), 환경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환경보건포털  EHTIS
(우) 03367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15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홈페이지 관련 문의)02-2284-1817, (기술 문의) 02-2284-1478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Copyright © KEITI. ALL RIGHTS RESERVED.